본문 바로가기

가슴 뛰는 삶, 강현구, 진정한 성취와 행복에 이르는 여정

by 따뜻한미소 2023. 2. 1.

자신의 꿈을 이루고 가슴 뛰는 삶을 원한다면 이 책에 구체적인 방법들이 나와있다. 진정한 성취와 행복에 이르는 과정을 '통찰-작심-돌파-질주'의 네 단계로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각각의 과정에서 생각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통찰, 되돌아보고 들여다보고 내다보라

가슴 뛰는 내일이 시작되는 곳이다. 터질 듯 가슴을 뛰게 하는, 당신이 바라는 '내일'의 자아영상을 구체적으로 그려라.  막연한 꿈이 아니라 강력한 현재적 확증을 잡아라. 내가 바라는 내일을 여는 가장 중요한 열쇠는 무엇일까 생각해 보자. 꿈을 이루는 사람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 꿈이 막연한 바람인지 명료한 비전인지가 중요한 차이이다. 하고 싶고 되고 싶은 것은 막연한 바람이고 언제까지 반드시 할 것이다와 언제까지 반드시 누군가가 될 것이다는 기한이 있는 미래의 청사진이다. 미래의 일을 이미 일어난 일처럼 구체적으로 상상하는 것은 꿈을 이루기 위한 첫걸음이다. 그 꿈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예비신념이 필요하다. 꿈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미리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면 그 강력한 믿음이 스스로를 움직이게 만드는 매우 중요한 힘이 된다. 이에 부합하는 여러 행동들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심호흡을 하며 결심을 다지고, 기도로 자기 확신을 강화, 할 수 있는 모든 동기부여를 자신에게 한다. 매 순간 열심히 전진한다. 어려움이 닥칠 때에도 좌절하기보다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믿음대로 행동한다. 결국 모든 일을 지배하는 것은 나의 마음이고 그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성공의 씨앗이다. 

 

비전,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원동력이다.

미국 벤자민 블룸교수는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120면의 리더들을 조사해, 그들의 성공 원인을 조사했다. 그 원인은 자기 하고 싶은 일을 선택했던 것이었다. 비전이 생기고, 자기가 원하는 것이 분명해지면 자신에게 어울리는 미래로 스스로를 안내해 갈 수 있다. 첫째,비전은 특별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 준다. 집중력이 있다면 몰입을 가능하게 한다. 비전을 가지고 집중할 때 우리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고 나아갈 방향을 정확이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둘째, 비전은 올바를 선택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인생의 많은 선택길 가운데 비전을 기준으로 맞는 것만 선택하면 바른 길로 갈 수 있다. 셋째, 비전은 우리를 능동적으로 움직이게 한다. 외부자극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들보다 내적동기인 비전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이 큰 성과를 낸다. 넷째, 비전은 정신적, 육체적 에너지를 공급한다. 자신도 몰랐던 잠재력을 발굴해 주기도 하고, 두려움도 걷어낸다. 다섯째, 비전은 우리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자신의 목표를 향해 잘 가고 있는지 비전을 통해서 점검하고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섯째, 비전은 미래의 시점에서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비전을 가지고 미래의 내 모습을 상상하며 현재에 몰두할 때 오늘 하루를 한순간도 허비 없이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다.  비전을 가지고 살아갈 때 힘들 때 힘들 주고 보이지 않을 때 목표점을 향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실패를 성공으로 둔갑시켜라

'실패했다'의 반대말은 '성공했다'가 아니고 '도전하지 않았다'다. 실패는 언제나 성공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빨리' 실패하고 '자주' 실패하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비전을 달성한 많은 사람들은 많은 실패와 시련을 겪었다. 도전하는 삶에서 실패는 성공의 자양분이다. 실패가 많았다는 것은 그만큼 많이 시도했다는 반증이다. 실패를 했다고 좌절하기 보다는 그 실패를 통해서 더 나아지고 강해질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라. 생각의 방향을 바꾸어 볼 수도 있다. 마치 물고기가 낚싯바늘에 걸려서 도망가기 위해 낚싯줄과 반대방향으로 가려고 하면 바늘이 더욱 깊게 박힐 것이다. 그러나 낚싯바늘 쪽으로 갔다가 느슨해질 때 도망칠 기회를 노릴 수도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실패를 부정적인 시각만으로 볼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이 상황을 잘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긍정적인 자세로 대할 때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더 빨리 더 멀리 갈 수 있는지만 생각하지 말고 현재에 지나가고 있는 모든 것들을 탐색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비전을 가지고 그것을 써서 보이는 곳마다 붙여 두고 쓰고 입으로 말하여 꿈에 매일 조금씩 다가가 볼 것이다. 바로 지금 실행에 옮기자.

댓글